호주에 온지도 벌써 일주일이 지났다.
오고 다음날 바로 Resume를 돌려 운좋게 집 근처 라자냐 공장 VESCO에 취직하게 되었고
몇일 일을 하다 보니 어느새 그새 번 돈이 호주에서 쓴돈을 넘어섰다.
혹자는 그랬다. 내가 아직 와서 한달동안 일도 못구하거나 시급 10불인 한인잡 하는 워홀메이커들에 비해
정말 잘 풀린 케이스라고. 처음엔 나도 이런 상황이라도 감사했고 현실에 만족하려 했다.
하지만 사람은 현실에 안주하면 절대 도전하지 않게되고, 도전하지 않으면 발전할수 없다.
오늘, 현실이라는 온실 안에 안주하려던 나를 끄집어 내는 사건이 발생했다.


여느때와 다름없이 전화를 기다려야 일을 받게되는 에이전시의 특성상
전화가 없으면 보통 시티에 나가거나 뚜벅이 투어를 하고있었다.
전화는 밤 7시까지도 없었고 보통 6시~7시 사이에 반가운 목소리로 일을 주는
Kylie의 전화가 그리워졌지만 일이 없음으로 판단하고 매니져 Gerda에게 일좀 많이 달라는
문자 한통을 보내고 저녁을 만들고 있었다.
보통 매니져인 Gerda는 5시경에 퇴근을 하므로 답장은 없었고
뭐, 밖에서 술마시고 있겠지
라는 생각에 난 밥을 먹고 집에서 인터넷을 하며 쉬고 있었다. 그때 갑자기 걸려온 전화.
시계는 7시 50분을 가리키고 있었다.

Kylie : 안녕 에반 카일리에요.
Evan : 오 안녕. 무슨일이에요?
Kylie : 지금 일 가능해요?
Evan : 네? 평소보단 많이 늦었네요. 새벽조인가요?
Kylie : 아뇨 지금. 8시 시작이에요.
Evan : .....

그랬다. 이젠 뭐 일을 10분전에 준다 이거지?
아무리 근처에 사는거 알아도 그렇지.. 그래도 어쩔수 없다. 주는 일은 무조건 해야한다!

Evan : 아,. 알았어요. 바로 갈게요!
Klyie : 아, 오늘은 다른 파트에요. 박스팩킹에 Sue를 찾아가세요.
Evan : Sue 요? 알았어요.

카일리는 평소처럼 아무렇지도 않다는 듯 전혀 미안한 기색 없이 일을 던져줬고,
난... 받아먹었다.

부랴부랴 뛰어가 도시락도 못챙긴채 허겁지겁 공장으로 들어갔다.
옷을 갈아입고 팩킹 라인을 따라 들어가는데 내가 예상했던 Sue라는 이름의 여자는 없었다.
그때,

여자 : 헤이! 거기서 뭐해, 얼른 이거 팩킹해!
Evan : 아, 저 Sue라는 사람을 찾아왔는데요.
여자 : 내가 Sue야. 저기 가서 박스좀 날라와!

왠 베트남 계열의 조그만 여자가 정신없이 이것저것을 시키기 시작했다.
주변에 한국인이 두 세명 보였고 나머지는 다 흑인이거나 동남아 계열 아줌마, 아저씨때 사람들이었다.
나는 들어가자마자 가장 힘든 파트인 포장된 박스 쌓기 일을 부여받았고 일한지 1시간도 안되어
허리에 강한 통증을 느끼기 시작했다. 내가 받은 일은 다른 사람들이 박스를 포장해서 나오면 
무게 약 20kg 짜리의 박스를 날라다 팔렛트 위에 옮겨 쌓는 일이었는데 도저히 남자 한명이 할 수
있는 일이 아닌듯 보였다.

1시간 후 내가 땀에 절어있자 Sue라는 여자가 힐끔 보더니 누군가를 불러온다.
저쪽에서 일하고 있던 한국인 남자 한명. 그는 이미 지친 기색이 역력했다.
나에게 이 사람과 1시간마다 Swap 하라고 명령하고는 또 어디로 훽 가버리는 Sue.

나와 스왑한 남자와 얘기를 나눠보니 이거 공장 돌아가는 모양이 가관이었다.
이 남자도 방금 전 박스 쌓기와 쌍벽을 이루게 힘든 일을하다 왔는데
이 공장은 보통 동남아 (베트남, 필리핀 계열) 아줌마들이 꽉 잡고있어
자기네 나라 사람들에겐 쉬운일을 주고 아무 때나 불러 쓰다 버려도 되는
젊고 건장한 한국인 워커들에겐 가장 힘들고 힘을 많이 쓰는 일을 준다는 것이다.
남자의 말을 듣고 주변을 둘러보니 정말 그랬다.
힘 깨나 쓰게 생긴 정말 근육질의 흑인은 빈 박스를 가져다오는 일을 하고 있었고
건강해보이는 베트남계 아저씨는 빈박스에 테이프를 붙이고 있었다.

그렇게 몇번을 더 Swap 하면서 힘든 일만 골라 하면서 울컥해지던 중
갑자기 Sue가 시계와 내 얼굴을 번갈아 보더니 저벅저벅 다가왔다.

Sue : 아, 이제 그만하고 집에가.
Evan : 뭐? 이제 겨우 열두시 좀 넘었는데?
Sue : 내일 West Skills의 연락을 기다려.

그렇게 거의 4시간 가량을 쉬는시간 없이 힘든 일만 하다 집에가란 통보 한마디에 나와야 했다.
옷을 갈아입고 나가려는데 한국인들이 하나 둘 나오고 있었다.
말을 해보니 다들 시간을 체크하고 4시간 정도 되었을때 집에가라고 했단다.
그렇게 다들 터벅터벅 집으로 돌아갔고 난 뭐라 표현할수 없는 허탈감에 힘없이 공장문을 나섰다.

돌아오는 길.. 새벽 1시의 밤공기는 차가웠다.



그때 아까 만난 남자와 집이 비슷한 방향이라 같이 가며 얘기를 했다. 그는 공장일을 꽤 많이 해봐
이 상황이 어떻게 된 것인지 설명해 주었다.
호주의 법상 캐주얼 직원 (일용직) 들은 최소 일하는 시간이 4시간이며
때문에 공장 측에선 당장 가장 힘들고 바쁠때 사람들을 확불러 4시간동안 쉬는시간 없이
풀타임으로 돌리고 후엔 다 돌려보내고 최소한의 정직원 인원으로만 공장을 돌린다는 것이다.

정말.. 참 어이없네. 일주일에 세네번, 그것도 가장 바쁠때 잠깐 쓰고 버리다니..

정말 여긴 차 매장이 많다. 몇개의 브랜드가 한곳에 밀집되어 있구나


그는 이 근처는 공장지대이니 다른 공장들을 더 Contact해 보라는 말과 함께
이 근처 공장은 잉햄(Ingham), 바터(Steggles) 가 호주의 삼성, LG로 불릴만큼
시급 및 복지가 좋고 정직원으로 6개월 보장도 된다니 이 둘을 노려보라는 정보를 주었다.

집에 다왔을때 문득 결심했다.
그래, 여기서 멈춰 있을순 없어. 정직원이 되어야겠다.
일단 내 생각을 바꿔야 겠다. 지금은 일을 구한게 아니라 잠깐 용돈벌이 하고 있다고.
정말 내가 구하게 될 일은 그 이상의 것이라고.
내일 바로 다른 일자리를 Contact 하러 나가야 겠다는 결심과 함께 호주에서의 1주일째 밤이 저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