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첫 일자리 구하기

호주워킹홀리데이/Perth, WA 2011. 11. 29. 23:22 Posted by kmarinek

[7] 첫 일자리 구하기

: 나의 첫 발품팔이 도전기

 

맑은 하늘, 우리나라의 가을을 연상케하는 지금 호주의 날씨.

같이 사는 룸메이트 형에게 공장지대에 관한 간단한 설명을 듣고

그쪽으로 구직활동을 하러 나갈 참이었다.

 

가방에 레쥬메(Resume, 이력서)를 가득 챙기고서 선크림을 바르고 나갔다.

오직 오스본 파크쪽에 공장지대가 있다는 정보 하나만으로.

정말 말로만 듣던 발품팔이다.

 

자, 날씨도 좋고 기분도 좋으니 출발해 볼까?!

 


빅토리 라이프 센터(Victory Life Centre), 오스본 파크(Osborne Park)공장 지대롤 들어가는 길에서

 

 

일단은 막막했다. 하지만 주변 구경한다 생각하고 여기저기 돌아다니기로 했다.

글렌달로에서 오스본 파크로 넘어가는 지역에 있는 스카보로 비치 로드에 길을 따라 쭈욱

공장과 창고, 여러 가게들이 나있었다.

 

내가 처음으로 들어간 곳은 뭔가 있음직한 골목으로 들어가서 우연히 발견한 베스코(Vesco)

난 여기가 뭐하는 덴지도 모르고 그냥 들어가서 리셉션(Reception)에 이력서만 내고올 요량으로

갔었다. 하지만 데스크에 여자는 레쥬메를 받지도 않고 명함을 하나 내밀며 전화해보라 했다.

 

명함에 적힌건 얼추 보아하니 잡 에이전시(Agency). 적힌 번호로 전화를 했다.

 

나: Hello, 베스코라는 데에서 이 번호를 줬는데요..

여자 : Hi, 혹시 일을 구하시나요?

나 : 네, 일을 구하러 갔다가 이 번호를 받아서 전화했습니다.

여자 : 좋아요, 혹시 여자친구 있어요?

나 : 네? 아뇨 전 혼잔데요.

여자 : 그렇군요, 여기로 올 수 있겠어요?

나 : 네, 주소를 갖고있습니다. 바로 갈게요.

 

여자는 친절했고 대화는 일사천리였다. 근데 왜 여자친구있냐 물어보지?

일단 무작정 찾아가기로 했다.

주소는 갖고있었지만 어딘지 알턱이 있나.. 마침 골목에 중년 남자와 여자가 대화하고 있길래

주소를 물어보고 알려준데로 또다시 걸었다.

 

걷다가 가구단지가 나와 그냥 눈에 보이는 가구창고(warehouse)에 무작정 들어가

일자리 남는거 없냐고 물어봤다. 총 3곳중에 한곳은 필요없다고 했고 한곳은 레쥬메만 받아줬으며

나머지 한곳은 어디사냐, 무슨 일을 할 수 있냐 등 질문을 많이 하고 관심을 보였다.

 

처음엔 머뭇머뭇하지만 계속 하니까 요령이 생긴다. 말도 잘 나오고 잘 알아듣게 된다.

역시 뭐든지 일단 부딪히는 거다!

 

계속 걸어가자 찾던 길은 나왔는데 번지를 모르겠는 것이다.

지나가던 동양인을 붙잡고 물어봤다. 30대 정도로 보이는 남성이었는데

다행히 내가 있던 길에 자기 사무실이 있어 같이 가면서 알려주었다.

 

나 : 28번지를 찾고 있어요.

남자 : 월터스 드라이브(Walters Drive)가 여기니까.. 이 앞이 11, 이 옆이 12..

나 : 그럼 저쪽이 13이겠군요

남자 : 저쪽으로 쭉 걸어가면 나올거에요

나 : 고마워요, 실례지만 어디서 왔어요?

남자 : 전 태국에서 왔어요. 학생이에요?

나 : 워킹홀리데이로 왔어요. 글렌달로에 살고있고요. 여기 사세요?

남자 : 아뇨, 여기 직장이 있어요.

 

동양인끼린 아무래도 금방 친해진다. 얼마후 남자는 내가 찾던 건물에서 멀지 않은 곳에

들어갔다. Impact라는 사무실이었는데 무슨 일을 하는 진 잘 모르겠다.

 

 

 


어쨌든 힘들게 찾아간 에이젼시. 이름은 웨스트스킬즈(Westskills)였다.

 

 

내가 처음으로 찾아간 잡 에이전시는 웨스트스킬즈였다.

들어가자마자 한 여자가 나를 반겼다. 작은키에 통통한 몸매의 안경쓴 여자.

 

여자1 : Hi, 너 에반이지?

나 : 오, 맞아요. 아까 전화했던..

여자1 : 굿. 레쥬메는 갖고 왔어요?

 

그때, 또각또각 걸어오는 소리가 들리더니

키 큰 빨간 머리의 백인 여자가 한손에 커피를 들고 나타났다. 프랑스여자로 보였다.

 

여자2 : 누구야?

여자1 : 구직자요, 전화하고 왔어요.

여자2 : 좋네, 혹시 누구 아는사람 있어요?

나 : 어디요? 여기요? 아님 베스코?

여자2 : 어디든,

나 : 음..(이때 갑자기 생각난 어제 그 형, 베스코에서 일한다 했지) P요.

여자2 : P? hahaha 나 잘아는데

여자1 : 아, 그 blah blah blah?

 

둘이서 P형 얘기를 하면서 웃는다 -_- 뻘쭘해진 나..

그때 빨간머리의 여자가 날 보며 묻는다.

 

여자2 : 그래, P보다 당신이 낫나요?

나 : 음.. 물론이죠! (Sure!)

여자1 : hahaha, 그럴땐 더 낫다고 하는거에요 (Even better)

나 : 맞아요. 더 나아요 (Even better)

나, 여자1,2 :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 : 당신한테 하나 배웠어요. 고마워요

여자1 : you're welcome :)

 

훈훈한 분위기속에 대화가 끝나고 여자1은 날 친절히 대해줬다.

 

레쥬메를 받더니 다른 방으로 이동한다. 시청각실 같은 곳에서 비디오를 틀어주고는

폼(form) 몇장을 주더니 비디오 보면서 작성하란다.

알겠다고 하고 폼을 뒤적뒤적 거려보니,

TFN을 적는 양식, 개인 신상을 적는 양식, 임금지불양식 등과

비디오를 보고 푸는 듯 한 문제지도 있었다.

 

거의 30분간을 열심히 적었다. 비디오도 처음엔 양식적느라 정신팔려서

한번 더 돌려봤다. 문제도 다 풀고 그 여자를 찾아갔다.

 

나 : 다 했어요.

여자1 : 오, 잠깐 가있어요. 제가 갈게요.

 

여자는 바빠보였고 난 얌전히 기다렸다.

잠시후 오더니 내 양식을 검토하고는 이제 끝났단다.

오늘이나 내일 전화 줄테니 기다리라고 했다.

 

나 : 아, 제가 아직 TFN이 안나와서요, 이거 나오면 다시 찾아오면 되나요?

여자1 : (명함을 주면서) 여기 이메일로 보내주세요

나 : 고마워요. have a good day!

 

여자는 끝까지 친절한 미소를 잃지 않았고 나도 덩달아 기분이 좋아졌다.

 

구직 첫 날부터 느낌이 좋군! :)

 


돌아오는 길에 찍은 Walters Drive.

 


Scarboro Beach Road.

 

 

돌아오다가 홀덴 매장 건너편에 건물이 하나 보였다.

왠지 뭔가 있을 것같아 들어 갔는데 역시나 간판에 Recruitment라고 써있었다.

옳거니, 하고 들어간 곳엔 작은 규모의 에이전시가 하나 있었다.

 

나 : 일을 구하러 왔는데요,

중년 남성 : 엇? 광부인가요? (miner)

나 : 아뇨;;

중년 남성 : 여긴 광부만 뽑아요 :)

 


안타깝게도 광부와 엔지니어만 뽑는 EMS Recruitment. 기술이 있는 사람은 가보도록.

건물에서 나오는데 전화가 울렸다.

 

나 : Hello. 에반입니다.

여자 : Hi, 웨스트스킬즈에요

나 : 아.. 나 당신을 알아요 (I know you)

여자 : 에? hahahahah 날 안다구요? 고마워요. 에반, 내일 아침에 시간 돼요?

나 : 물론이죠, 일이 벌써 났나요?

여자 : 두 개가 있는데.. 내일 6시 45분 까지 베스코를 갈 수 있어요?

나 : 좋아요, 두 개 다 할수 있어요.

여자 : 아니에요, 이게 더 나아요

나 : 알았어요, 내일 아침 베스코로요?

여자 : Fantastic. 슈퍼바이저(Supervisor) 이름은 푸엉(Fuong)이에요.

나 : OK. 알았어요

여자 : 저한테 다시 알려줄래요? 몇 시에 어디로요?

나 : 6시 45분에 베스코~

여자 : Fantastic. 슈퍼바이저 이름은?

나 : Fuoug~! (계속 판타스틱 그러네..)

여자 : Hahaha. 좋아요. 기억해요 에반. 당신은 우리 최고추천인이에요 (Best Recommender)

나 : Fantastic~!

여자 : (여기서 빵 터졌다.) hahahaha. Fantastic. :)

나 : 좋아요. 내일 바로 갈게요. 고마워요 :)

 

등록한지 불과 몇 시간만에 연락이 왔다. 그것도 좋은 분위기로 마무리 했다.

내일 아침이라.. 오늘 일찍 자야겠군.

 

집에 가려다가 아직 날이 밝아서 아쉬운 마음에 반대쪽으로 걸어가봤다.

물론 빼곡이 사람 사는 집밖엔 없었지만, just sightseeing ^^

 

그때, 풀숲에서 튀어나온 고양이 한 마리

여긴 이상하다. 고양이가 사람을 따라온다;;

집고양이라 그런가?

걸어가는데 계속 야옹 야옹 거리면서 따라오는 고양이.

걸음을 멈추고 쓰다듬에 주니 굉장히 좋아한다.

 

       

사람을 따라오는 이상한 놈. 만져주니 이렇게 좋아하는 고양이는 처음 봤다.

 

 


고양이를 만지다 우연히 교회같은 건물을 봤다.

아, 이런곳에도 교회가 있구나.



    

St. Bernadette's Church, Glendalough.

 

안에는 몇몇 호주 노인분들이 있었는데 모여서 얘기하는 것 같았다.

나중에 한번 가봐야지.

 

다시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왠지 공장같은 건물이 하나 있었다.




뭐지? LJ Goody Bioethics Centre 바이오에틱? 일단 한번 들어가보자.

 

 

업무가 거의 끝난 듯 했고 사무실에서 한 금발 여성이 나왔다.

가방을 메고 문을 잠그는 걸 봐선 일이 끝나고 퇴근하는 것 같았다.

 

여성 : 뭐 도와드릴까요?

나 : 아.. 그냥 구경중이었어요 :)

여자 :그렇군요.

나 : 음.. 이게 정확히 무슨 건물이죠? 바이오에틱?

여자 : 아, 천주교에서 운영하는 건데요, 사람들을 도와주는 거에요.

나 : 아.. 일종의 사회기관인가요?

여자 : 음.. 주관은 따로 있지만, 그런 셈이죠. 힘없고 약한 사람들을 지원하는 거에요.

 

뭔가 어려운 단어와 이해하기 힘든 말이었다. 암튼 뭔가 좋은일을 하는 것 같았다.

여자는 자신의 차로 보이는 폭스바겐 뉴비틀에 가방을 넣고 시동을 걸었다.

 

나 : 그렇군요, 이제 퇴근하시는 가봐요?

여자 : haha, 그래요, 집에 가야죠. 여기 놀러오신거에요? (Holiday)

나 : 네, 워킹홀리데이로요.

여자 : 아~ 워킹홀리데이. 어디서 왔어요? 일본?

나 : 아뇨, 한국이요 ㅎ

여자 : 그렇군요. 여기 살아요?

나 : 바로 옆에요, ㅎ 퇴근하세요, 전 마저 구경하다 갈게요

여자 : 그래요, 좋은 여행 되세요 :)

 

여기 사람들은 대부분 내가 일본인인줄 안다. 필리핀에서도 그랬는데 ..

 

뉴비틀을 배웅해주고 사진 좀 찍다가 집으로 돌아갔다.

첫 날 구직활동은 성과가 좋았다!